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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정보

캄보디아 | 거의 사라질 뻔한 고대 캄보디아 실크

by 윤쏘룽 2023.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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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 비단은 수세기 동안 캄보디아의 역사를 관통해 왔으며 Sophea Pheach는 그것이 국가의 미래에도 짜여지도록 돕고 있습니다.

고대 도시 앙코르에서 멀지 않은 씨엠립에서 차로 가까운 거리에 캄보디아의 오래된 "실크로드"가 있습니다. 그것은 시골 마을을 지나 무성한 녹색 논을 지나 한때 국가의 양잠(비단을 생산하기 위한 누에 재배)과 직조 산업의 중심지였던 곳으로 이어집니다.

이카트 짜기(Ikat weaving)는 실을 염색하고 직물로 짜기 전에 실의 일부를 감아 패턴을 만드는 과정으로, 캄보디아 고유의 황금 실크는 9~15세기에 번성했던 크메르 제국 까지 1,000년 이상 거슬러 올라갑니다. 캄보디아 왕족이 입는 복잡한 천을 만드는 비단 제조 기술은 어머니에게서 딸에게 전수되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전통 공예 및 기술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방적 및 직조 전통은 1970년대의 잔인한 크메르 루즈 정권 동안 거의 사라졌습니다.

정권과 그 뒤를 이은 수십 년간의 내전으로 캄보디아인의 약 5분의 1이 목숨을 잃었고 예술가와 장인의 90%가 사망했습니다. 크메르 루즈는 지도자 폴 포트의 새로운 캄보디아 이미지에 맞지 않는 지식인, 예술가, 음악가를 표적으로 삼았습니다. 그곳에서 역사는 "0년"으로 재설정되고 국가는 퇴폐적 문화에서 해방되어야 했습니다. 이 장인들과 함께 수세기 동안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져 내려온 기술과 전통이 죽었습니다. 그러나 캄보디아 문화의 이러한 중요한 측면을 재정립하기 위한 작업은 현재 실크 제작자인 Sophea Pheach와 같은 영감을 주는 개인에 의해 수행되고 있습니다.

외교관의 딸인 Pheach는 파리에서 직계 가족과 함께 살면서 크메르 루즈 시대의 가혹한 현실에서 벗어났습니다. 그러나 성인이 된 그녀는 1991년 파리 평화 협정이 체결된 후 캄보디아로 돌아와 태국의 캄보디아 난민 캠프에서 일했습니다. 그녀의 여정은 2002년 Golden Silk Pheach를 설립하는 것으로 이어졌습니다. 비단 짜는 예술과 궁극적으로 분쟁으로 삶이 황폐해진 많은 사람들을 도왔습니다.

처음에 Pheach는 EU가 지원하는 국가의 비단 직조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프로젝트 관리를 도와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사용되는 비단은 대부분 수입 흰 비단이었고 Pheach는 캄보디아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황금 비단을 다시 도입하기를 원했습니다.

Pheach는 "우리는 전쟁 중에 모든 친척을 잃었고, 우리를 조국과 연결시켜준 모든 사람들을 잃었습니다. 저는 제 깊은 곳에서 잃어버렸던 것을 캄보디아 이야기에서 다시 잃고 싶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씨엠립에 있는 그녀의 실크 쇼룸 밖 그늘에 앉았습니다. "여기에는 매우 희귀하고 귀중한 황금 비단과 수세기에 걸친 직조 전통을 지원하는 특별한 생물 다양성이 있습니다. 제가 돌아왔을 때 저는 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고 이 독특한 전통을 계속 유지하고 싶었습니다."
캄보디아의 황금 비단은 캄보디아 북부의 따뜻한 열대 기후에 적응하고 토종 뽕나무를 먹고 사는 세계 다른 곳에서 발견되는 흰색 누에고치가 아니라 황금 누에의 고치에서 짜냅니다. 앙코르 단지 주변 지역은 진하고 거의 검은색에 가까운 염료를 제공하는 참박(chambak), 나무껍질이 천연 황색을 띠는 프로헛(prohut) 나무와 같은 과일의 원천이기도 합니다. ikat 실크를 만듭니다.

나는 Covid 봉쇄 전인 2019년 10월에 Golden Silk Pheach를 방문했습니다. 쇼룸 바로 밖에는 Angkor Thom 사원에서 가져온 12세기 자야바르만 7세의 유명한 여왕 인드라 데비(Indra Devi) 여성의 대형 3D 사진이 있었습니다. Pheach는 나에게 3D 안경 한 쌍을 건네주었는데, 이 안경은 이 고대 여왕 주위에 드리워진 조각된 천을 선명하게 부각시켰습니다. 

"이것이 내가 앙코르의 황금기에 존재했던 정교한 직조 기술을 연구하기 시작한 방법입니다."라고 Pheach는 설명했습니다. "저는 사원 조각부터 프놈펜에 있는 캄보디아 국립박물관 에 있는 17세기 직물 샘플에 이르기까지 제가 찾을 수 있는 모든 것을 조사했습니다. 실크 짜기."

"Ikat 또는 brocade 한 조각을 만드는 데 최대 3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Pheach는 종이에 패턴을 복제한 끈으로 실 부분을 묶는 여성을 보면서 설명했습니다. 이 끈은 실크가 염색되면 제거되며, 직조하면 기적적으로 색상이 제자리에 들어갑니다. 결정된 정확성과 정밀도의 위업이며 Golden Silk의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손으로만 할 수 있습니다. 노동 집약적인 프로세스는 최종 제품의 가격에 반영되며, 모두 단일 부품으로 의뢰됩니다. 숄의 경우 $3,000(약 £2,100)에서 대형 벽걸이의 경우 $50,000(약 £35,000)까지입니다.

캄보디아 실크를 국제적으로 알리는 제품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Pheach는 "캄보디아 실크에 국제적인 명성을 주는 제품을 만들고 싶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최종 제품은 이야기의 절반에 불과합니다.

황금 비단은 비단 생산과 직조에 그치지 않고 전쟁으로 삶과 생계가 파괴된 사람들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100명 이상의 직원이 농장에서 일합니다. 그들 대부분은 여성이며, 그들 중 다수는 집도, 가족도, 생존 수단도 없는 고아였습니다. 이제 그들은 사회에서 숙련된 직업과 지위를 갖게 되었고, 이것을 그들에게 준 여성을 "미라"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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