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세기 동안 캄보디아의 바탐방은 예술가들이 크메르 루즈의 표적이 되기 전까지는 예술로 유명했습니다. 이제 고난의 역사가 창조 정신을 알리고 있습니다.
"당신은 Battambang에서 굶주린 예술가가 될 수 있지만 결코 굶어 죽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Theanly Chov는 그의 최신 작품인 1960년대 캄보디아 영화 포스터에 대한 경의를 표하기 시작하면서 말했습니다.
캄보디아의 떠오르는 예술가 중 한 명으로 여겨지는 Chov는 캄보디아 북서부의 여유로운 강변 도시가 예술에 대한 오랜 명성을 갖게 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창의적인 노력으로 유명합니다.
"[그것은] 땅이 엄청나게 비옥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나라의 밥그릇입니다. Battambang이 처음에 예술과 문화의 허브가 된 방법입니다. 음식이 너무 풍부해서 사람들은 논에서 일하는 것 외에 다른 일을 할 시간이 있었습니다. 창의적인 표현 같은 것."
그는 쌀 무역으로 얻은 부는 가장 아름다운 불교 사원을 조각하고 최고의 악기를 제작하고 고품질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풍부한 자금으로 예술을 번성하게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그 결과 캄보디아 최고의 가수, 화가, 무용가, 음악가들이 모두 바탐방에서 왔습니다.
"약 90%가 크메르 루즈에 의해 살해되기 전까지는 그랬습니다." 그가 어둡게 덧붙였습니다.
크메르 루즈는 마르크스주의 독재자 폴 포트가 이끄는 잔인한 정권으로 1975년에서 1979년 사이에 최대 200만 명을 죽였습니다. 그들은 캄보디아에서 퇴폐적인 서구식 문화로 간주되는 것을 없애고 싶었고 특히 예술가와 지식인을 불신했습니다.
"예술가들은 자유로운 사상가였고 인기도 많았기 때문에 크메르 루즈는 그들의 목소리를 침묵시키기를 원했습니다."라고 Chov는 말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우리 문화 유산의 그림, 조각상 및 기타 많은 보물을 파괴했습니다. 그리고 적어도 20년 동안 캄보디아에서 예술은 거의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Chov는 뒷방에서 완성된 작품을 가져오기 위해 잠시 작업을 중단했습니다. 대량 학살의 많은 희생자 중 한 명인 전설적인 "King of Khmer Music"인 Sinn Sisamouth를 기념하는 앨범 표지 그림입니다.
이와 같은 그림은 과거와 현재 사이에 다리를 놓는 나의 방식이며, 우리가 잃어버린 위대한 재능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그는 자신만의 캄보디아 록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 전통 음악과 서양 음악을 혼합했습니다."라고 Chov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크메르 루즈는 단지 선전 노래를 원했기 때문에 살해당했습니다. 이와 같은 그림은 우리가 잃어버린 위대한 재능을 기억하고 과거와 현재 사이에 다리를 놓는 나의 방법입니다."
오늘날 Chov와 같은 신세대 창작자들은 과거의 트라우마를 치유할 뿐만 아니라 도시의 운명을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축제와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Battambang의 예술 현장에 신선한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예술은 우리가 내면을 들여다보고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힘이 있습니다."라고 Chov는 말했습니다. "나는 또한 Battambang을 예전의 문화 수도로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 일환으로 최근 몇 년 동안 수많은 전용 갤러리 공간이 생겨나 캄보디아의 어려운 역사가 오늘날의 창조 정신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보여주는 작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Loeum Lorn이 소유한 갤러리인 Tep Kao Sol이 포함됩니다( 태국-캄보디아 국경에서 어린 난민으로 경험한 몹시 추운 밤을 나타내는 녹는 얼음 사진 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음). 그리고 Touch Khchao를 포함하여 Battambang에서 태어난 다른 예술가들의 작품과 함께 4명의 창립자의 현대 작품을 전시하는 Romcheik5 Art Space가 있습니다 .
한낮의 열대 열기 속에서 나는 툭툭을 타고 마을을 가로질러 그녀의 스튜디오에서 Khchao를 만났습니다. 그곳에서 그녀는 자신의 개조된 사이드카로 디자인된 도시의 거리에서 유명한 광경인 "정원 오토바이"를 타고 멋지게 도착했습니다. 녹지가 가득하고 미니어처 전망대가 있습니다.
"꽃, 나무, 자연 - 그들은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 즉 색상, 산소, 그늘, 아름다움을 제공하며 그들의 삶을 보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들도 치유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트라우마가 보편적인 경험인 캄보디아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Khchao는 나를 실내로 초대했고 우리는 식물 덩굴손, 꽃잎 및 잎사귀로 장식된 그녀의 거대한 캔버스로 둘러싸인 자스민 차 냄비에 앉아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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